본문 바로가기
사회 이슈

웹소설가의 필수 정보! '표준계약서' 3종, 무엇이 달라졌을까?

by 뷰니어 2025. 4. 26.

웹소설 작가님들, 혹시 아프거나 갑자기 쉬고 싶을 때 눈치 보셨나요? 이제 그런 걱정은 덜어도 될 것 같습니다. 드디어 웹소설 작가님들의 권리를 보호해 줄 새로운 '표준계약서'가 나왔거든요! 이번에는 총 3가지 종류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과연 뭐가 어떻게 달라졌는지, 중장년층 구독자분들도 이해하기 쉽게 풀어드릴게요.

 

 

웹소설가의 필수 정보! '표준계약서' 3종, 무엇이 달라졌을까?
웹소설가의 필수 정보! '표준계약서' 3종, 무엇이 달라졌을까?

 

 

  1. 왜 표준계약서가 중요할까요?
  2. 표준계약서, 뭐가 달라졌을까요? 핵심만 쏙쏙!
  3.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4. 작가님의 권리, 이제 제대로 챙기세요!

 

     

     

    왜 표준계약서가 중요할까요?

    표준계약서는 작가님과 플랫폼(연재하는 곳) 사이의 약속을 명확하게 해주는 문서입니다. 쉽게 말해, '서로 이렇게 하기로 했어요!'라고 정해놓는 거죠. 이전에는 이런 계약 조건이 명확하지 않아서 작가님들이 불리한 상황에 놓이는 경우가 종종 있었어요. 하지만 이제 표준계약서가 생겼으니, 좀 더 동등한 입장에서 계약을 맺고 활동할 수 있게 되었답니다.

     

    표준계약서, 뭐가 달라졌을까요? 핵심만 쏙쏙!

    이번에 새로 나온 표준계약서는 크게 3가지입니다.

     

    1. 출판권 설정 계약서: 내 작품을 책으로 낼 때 필요한 계약서

    2. 전자출판 배타적 발행권 설정 계약서: 내 작품을 전자책(ebook)으로 낼 때 필요한 계약서

    3. 연재 계약서: 웹소설 플랫폼에 내 작품을 연재할 때 필요한 계약서

    가장 눈에 띄는 변화는 바로 '휴재권'입니다. 아프거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연재를 잠시 멈추고 싶을 때, 작가님이 당당하게 쉴 수 있도록 보장해주는 권리입니다. 이전에는 이런 규정이 없어서 작가님들이 아파도 억지로 글을 쓰는 경우가 많았는데, 이제는 편하게 쉴 수 있게 되었으니 정말 다행이죠?

    또, 계약 기간이 자동으로 연장되는 경우에도 작가님이 원하면 언제든지 계약을 해지할 수 있도록 바뀌었습니다. 플랫폼 측에서는 계약이 자동 연장된다는 사실을 미리 알려줘야 할 의무도 생겼고요.

    수익 정산도 더 투명해집니다. 작가님이 얼마나 벌었는지 자세하게 알려주는 '수익 정산서'에 총매출액, 회차별 단가, 세금, 수수료 등등 모든 정보가 꼼꼼하게 담기게 됩니다. 이제 돈 계산 때문에 머리 아플 일은 좀 줄어들겠죠?

    내 작품이 드라마나 웹툰으로 만들어질 때도 작가님의 권리가 더 강해집니다. 2차 저작물 계약은 반드시 별도로 체결해야 하고, 작가님은 더 유리한 조건으로 계약을 협상할 수 있게 됩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이번 표준계약서를 널리 알리고, 많은 작가님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웹소설 업계의 불공정한 관행을 막기 위한 법 개정도 추진 중이라고 하니, 앞으로 웹소설 작가님들이 더 좋은 환경에서 창작 활동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작가님의 권리, 이제 제대로 챙기세요!

    이번 표준계약서 개정은 웹소설 작가님들에게 정말 희소식입니다. 이제 작가님들은 좀 더 안정적인 환경에서, 마음껏 상상력을 펼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웹소설 업계가 더욱 발전하고, 더 많은 작가님들이 행복하게 글을 쓸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