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인복지론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 참여 실태(노인복지론)

by 뷰니어 2024. 2. 29.

100세 시대 사람들은 오래 살고 그만큼 과거에 비해 노인들이 더 많은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은퇴했다고 일을 안 하기보다는 많은 노인들이 여전히 일을 하고 싶어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 참여 실태를 노인복지론에 기초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 (노인복지론)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

일의 개념과 노년층 일의 정의

 

많은 노인들이 일을 하고 싶어 합니다. 일반적으로 일이란 무언가는 만들거나 다른 사람들을 도와 사회에 기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단순히 돈을 버는 개념뿐만 아니라 자원봉사과 같은 무급의 일도 포함이 들입니다. 경제활동 인구는 15세 이상의 사람들을 지칭하며 주부, 학생, 연로자, 장애인을 제외합니다. 또한 임금을 받고 일한 사람들과 가족을 돕는 사람들 일시적으로 휴직한 사람들 또한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으로 간주합니다. 정부의 통계와 노년학계의 관점에서 보면 일은 개인과 사회에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행위로 여깁니다.

 

 

 

 노인들이 일을 할 때 얻는 일의 효과 

노인들이 일하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것을 '일의 기능'이라고 부르는데 노인들이 일을 함으로써 얻게 되는 기능이 네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일은 노인들에게 경제적 기능을 합니다. 노인들을 일을 통해 돈을 벌고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살 수 있게 해주는 경제적 기능을 합니다. 둘째, 일은 노인들에게 사회적 기능을 해줍니다. 일을 하면서 사회적인 참여를 하기 때문에 노인들은 사회적인 관계를 유지할 수 있고 지위, 열할, 권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셋째, 일은 도덕적인 기능으로 노인들에게 중요합니다. 일을 할 때 노인들은 자신을 사회적 일원으로 여기며 도덕적인 책임을 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일은 노인들에게 정서적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노인들이 일을 할 때 자신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자신이 유용하다고 느낄 수 있으며 정서적인 만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노인들이 일을 할 때 얻는 일의 효과 

노인들이 일을 할 때 얻게 되는 효과도 큽니다. 미시적인 측면에서는 노인들은 직업에서 얻는 소득으로 돈을 벌어 필요한 물건을 살 수 있고 자신에게 일을 통해 얻게 되는 유용함과 정체성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을 통해 사회적인 관계도 유지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거시적 측면으로는 사회가 노인들에 대한 사회적인 인식을 바꾸며 국가의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많은 노인들이 일자리에 참여함으로 인해 국가에서는 사회보장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노인기에는 건강이 약해지고 기술 발전의 향상으로 인해 노인들이 일할 수 있는 자리가 많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일자리에 뒤쳐지게 된 노인들은 그들의 소득과 바로 연결돼서 소득이 줄면 그에 따라 사회적인 역할과 지위를 상실할 수 있습니다. 노인들의 일자리 감소는 노인들의 여가와 문화 활동을 활발히 하는데 영향을 줘서 결국 삶의 만족도가 낮아지게 되는 결과는 낳습니다.

 

고령 노동력의 편견

노인들이 일을 할 때사람들이 가지는 편견도 존재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노인들이 건강이 약해 병을 일으키기 쉽거나 은퇴를 원하거나 재해나 사고에 취약하여 사고를 일으키기 쉽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편견으로는 생산력이 낮고 창의성과 업무주도성이 낮다는 인식을 가지기도 합니다. 질병으로 인한 결근이 많다거나 상사와 지도 협조에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노인들이 기술을 습득할 때 걸리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이직과 전직이 잦다는 인식도 있습니다.

 

 

 

이러한 편견들은 고령 노동자들에게 대한 잠재력과 열정을 과소평가하는 것입니다. 고령 노동자들은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 적절한 지원과 환경 조성을 통해 노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습니다.

 

령 노동력의 장점

고령 노동력에도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노인들은 자신의 일에 대한 자부심이 높지만 물질적 보상이나 지위 상승에 대한 욕심이 적습니다. 감독자의 지시와 규칙에 잘 따르고 순응하며 협력합니다. 또한 노인들이 일하는 과정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합니다. 특정 분야에서의 고령 노동자들은 젊은 노동자보다 높은 생산성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고령 노동자에 대한 편견과 달리 고령 노동자들은 결근과 이직이 젊은 사람들보다 적습니다. 게다가 사고나 재해 비율도 낮고 젊은 사람들이 귀찮다고 여기는 일들을 마다하지 않고 성실이 임하며 양심적으로 일을 합니다. 고령 노동자들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면 사회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이 많습니다.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은 경제적인 안정과 사회적 통합을 이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적극적인 정책과 사회적 태도로 노인들의 취업과 경제활동을 장려하면 사회 전체의 번영을 증진할 수 있습니다.